필기용 아이패드 필름 추천 : 종이 필름 정말 좋을까?

필기용으로 아이패드를 구매하신 분들!
어떤 필름을 사야 되나 고민되시죠.

요즘은 화질을 위해 필름 없이 들고 다니시는 분들도 많지만,
대학 생활을 위해 사신 분들은 필기도 중요하기 때문에 필름이 필수예요!

오늘은 필기용 아이패드엔 어떤 필름이 좋을지
종이질감 필름/ 강화 유리 필름/ 저반사 필름의
장단점을 비교해 보고
아이패드 필름 추천을 해 드리겠습니다.

1. 종이 질감 필름

종이 질감 필름은 아이패드에서 필기나 그림을 자주 하는 분들이 선호하는 필름이에요.
필기감이 좋은 것이 특징으로, 무언가를 작성하고 그림을 그릴 때 종이에 펜을 쓰는 듯한 느낌을 원하시는 분들이 가장 많이 사는 필름입니다. 때문에, 필기의 정확도와 속도를 높여 주기도 한다는 장점을 갖고 있죠.

그러나!!!

종이 질감 필름의 단점은 화면의 저하가 심하다는 점입니다. 이 뿐만이 아니라, 종이 필름의 표면이 거칠기 때문에 마찰로 인해 아이패드 펜슬 촉이 빨리 닳는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펜촉과 필름 교체 시기가 빨라지는 것 또한 단점이 되겠죠.

가장 중요한 부분은, 의외로 서걱거리는 소리가 조용한 도서관에서 사용하기에 부적절 하다는 점입니다.

이런 단점을 감안하더라도, 조금 더 정교한 필기감을 원하시는 분들에게 종이질감 필름을 추천드립니다.

종이 질감 필름은 [다이아큐브 아이패드 종이질감 액정보호필름]이나 [스코코 도화지 종이질감 아이패드 액정 보호필름]이 가장 인기 있습니다. 실제로 주변에서 자주 보이는 필름 대부분이 스코코 제품이었습니다.

2. 강화유리 필름

강화유리 필름은 아이패드를 넷플릭스, Wavve 등 OTT 서비스 시청이 주된 사용자가 쓰기에 가장 좋습니다. 아이패드의 화면을 보호하면서 화면의 색감과 선명도를 유지하는 필름은 강화 유리 필름이 유일한 것으로, 시각적인 만족도를 위해서는 이를 추천합니다.

단점은 매끄러운 화면 때문에 필기를 하기에 부적절하다는 점입니다. 미끄러지듯 써지는 필기감은 필기를 할 때 단점으로 작용합니다. (정말 불편합니다.)

만약 필기와 화질을 둘다 잡고 싶으시다면 강화 유리 필름과 실리콘으로 된 커버를 펜촉에 씌워 많이 사용하기도 합니다만.. 이 역시도 실리콘 커버가 자주 벗겨지고 교체가 많이 필요하기 때문에 완전한 해결책이라고 볼 순 없습니다.

또한 그 어떤 필름보다도 지문이 잘 남기 때문에 화며이 더러워 보이고 터치 감도가 떨어질 수 있다는 단점도 갖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그림을 그리셔서 색감이 중요하신 분, 정교함보단 선명함이 좋으신 분들은 강화 유리 필름을 많이 사용하십니다. 강화 유리 필름으로 가장 유명한 제품은 [신지모루 아이패드 풀커버 강화유리 액정보호 필름]과 [뷰씨 아이패드 태블릿 강화유리 액정보호 필름] 이 있습니다.

3. 저반사 필름

필기용 필름을 찾고 계신 분들꼐 가장 추천드리고 싶은 제품은 저반사 필름입니다.

저반사 필름은 종이 질감 필름의 단점을 보완한 제품으로,
종이 질감의 거친 표면보다 부드럽지만, 강화유리 필름보단 거칩니다.
이러한 중간 정도의 표면은 필기를 자주 하는 사용자에게 적합한 제품입니다.

뿐만 아니라 지문도 남지 않고, 화면 저하도 종이 필름보다 심하지 않습니다.

단점은 상대적으로 강화유리 필름보다 화질이 좋지 않다는 점인데,
이 역시도 종이 질감 필름에 비하면 더 좋기 때문에 장점이라고 볼 수도 있겠습니다.

  • 미끄럽지 않으면서, 표면이 너무 거칠지도 않음
  • 지문이 남지 않음
  • 화면 보호가 가능함
  • 종이 질감 필름보다 소음이 크지 않음

위와 같은 장점을 갖고 있기 때문에 많은 사용자들이 저반사 필름을 선호합니다.


저반사 필름 제품으로 유명한 곳은 [스코코 저반사 태블릿 액정보호필름]과 [힐링쉴드 아이패드 종이질감 액정보호필름]이 있습니다.

4. 종이 질감 필름 VS 저반사 필름

실제로 저의 저반사 필름을 보고, 잘못 따라 산 친구가 받은 종이 질감 필름은 매우 거칠어서 사포 같은 느낌을 주었습니다. 반면 저반사 필름은 강화 유리처럼 미끄럽지 않은 정도면서 표면이 거칠다는 느낌을 주지 않습니다. 덕분에 강화유리보다 필기가 미끄러지지 않으며, 종이질감에서처럼 너무 서걱거리거나 큰 소음을 내지 않습니다. 여러모로 양극단인 강화유리 필름과 종이질감 필름의 중간 정도의 성질을 갖고 있기 때문에 무난하게 사용하기 가장 좋은 필름이 아닐까 싶습니다.

5. 필기용 아이패드에는 저반사 필름 추천

따라서 저는 아이패드를 필기용으로 사용하시는 분들에게 저반사 필름을 추천드립니다.
필기를 한 글자씩 꼼꼼하게 쓰셔야 하는 분들은 종이 질감 필름이 적합하지만,
대부분의 경우는 빠르게 진행되는 수업에 맞춰서 필기를 작성하기 때문에 오히려 적당한 부드러움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실제로 사용하게 되면, 조용한 도서관이나 수업 시간에 많이 사용하시게 될 텐데
종종 아이패드 필기 소리가 너무 시끄럽다는 지적이 나오기도 하니
이런 부분 괜히 신경 쓰시지 마시고
소리가 덜 나오는 저반사 필름을 사용하시면 좋겠습니다.

6. 마치며

아이패드 필름은 자신의 아이패드 사용 목적에 따라 고르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자신에게 알맞은 필름을 구매하시고, 편하게 사용하시면 좋겠습니다.

이상으로 아이패드 필름 추천에 대한 블로그 포스트를 마치겠습니다.

이 내용이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Leave a Comment